강아지 키우기 초보세요? 예방 접종 구매 가격과 시기, 주기 방법

2025. 1. 16. 14:25개가 짱이지

728x90


" 반려견(강아지)을 처음 키우면서

가장 중요한 생애 첫 예방 접종 시기를

지키는 것이 필수입니다!

연령 시기 별 접종 시기와 주기

그리고 가격까지 자세히 설명 해 드리겠습니다 "

 

 

 

예방 접종 종류 ( 연령 시기 별 접종 시기와 기간, 주기, 가격 )

동물 병원이나 강아지나 동물 약품 취급 약국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 동물 약품을 취급하는 약국에서 구매하여 직접 먹이거나 주사를 맞히시면 최대 10배까지 저렴합니다. 단, 직접 주사를 맞히는 것이 위험하고 면역력을 높여주고 큰 병을 예방하는 만큼 부작용들이 많으니 의사와 꼭 상의하세요. )

 

접종 이름 접종 기간 (첫 번째) 회차 (총) 주기 (간격) 비용 (병원)
종합 백신 생후 6주~8주 5회 2주 25,000
코로나 장염 2회 20,000
켄넬코프 생후 10주~12주 20,000
인플루엔자 생후 14주~16주 35,000
광견병 생후16주~18주 1회 X 25,000
항체가 검사 50,000
심장 사상충 접종 후 매달 ~ 한달 20,000
외부 기생충 10,000
구충제 15,000

강아지 예방 접종 비용 대략 총 220,000원

심장사상충/외부기생충/구충제/광견병를 제외한 다른 접종은 생애 1번만 맞으면 됩니다!

 

 

종합 백신 주사

어린 강아지는 어미 개에 초유에서 공급받은 면역 항체의 98%를 물려받게 됩니다. 면역력은 생후 45일이 지난 후부터 약해지기 시작함으로 생후 최대 4개월 안으로 모든 예방 접종을 해야 안전하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단기간 안에 여러 가지의 예방 접종 약품을 해야 하기 때문에 알레르기 반응과 치명적인 증상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꼭 의사와 상담 후 주기와 횟수를 맞춰 종합 백신 접종 주사를 맞혀주셔야 합니다.

증상이 있는 강아지인 경우 바로 병원 치료가 시급하고, 또 다견가정일 경우 분리를 해주고 수건, 먹던 간식, 놀던 장난감, 이불, 쿠션 등 모두 세탁하셔야 합니다.

총 5회 종합 백신 예방 접종 주사를 맞아야 해서 125,000원 정도 비용이 발생합니다.

 

코로나 장염 바이러스 주사

바이러스성 장염은 코로나 바이러스와 파보로 인해 발생합니다.

증상으로는 잦은 설사와 구토가 있고, 배변활동 시 혈액이 섞여 배출될 수도 있습니다.

주로 감염 경로는 입을 통해 접촉 시 이루어지고 현재로서는 치료법이 없어 예방뿐입니다.

탈수가 발생되어 수액을 투여하고 별 다른 치료 방법이 없고 어떤 접촉으로 인해 감염이 되는지도 밝혀지지 않았고 감염 이후에 최단 시간에 사망에 이르기까지 할 수 있어 최고로 위험함으로 필수로 코로나 장염 바이러스 주사로 예방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총 2회 코로나 장염 바이러스 예방 접종 주사를 맞아야 해서 40,000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켄넬코프 주사

가정에서 자라 분양받은 새끼 강아지가 아니고서야 모든 입양 절차에 이루어지는 강아지들은 여러 마리가 함께 자라는 환경에 있기 마련입니다. 켄넬 코프는 여러 마리의 개가 많이 모인 곳에서 자주 발생하여 유행하는 기침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강아지끼리 옮기고 옮는 기관지염입니다.

보호자가 확인하기 어려워 병이 오래 지속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평소와 다르게 행동을 하거나 식욕이 없어지거나 기운이 없어지지도 않습니다. 증상으로는 콧물이 나오거나 목에 가래가 끼는 경우에 알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강아지가 계속 코를 핥고 짖지 않는 경우에는 이런 증상들을 확인하기 어려워 꼭 켄넬코프 예방 주사를 맞혀야 합니다.

총 2회 켄넬코프 예방 접종 주사를 맞아야 해서 40,000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인플루엔자 주사

개에게 다른 개가 옮기고 옮는 병으로 감염질환입니다. 증상으로는 콧물을 흘리거나 재채기를 자주 하고 기침을 할 수도 있습니다.

평소와는 다르게 무기력해져 있거나 눈곱이 많이 끼고 식욕 부진도 증상에 포함됩니다.

간혹 보호자가 알아보기 어렵도록 무증상인 경우가 있고, 폐렴에 걸려 사망에 이르기까지도 하여 심각한 질환으로 강아지 접종 시기에 맞춰 인플루엔자 접종 주사로 예방해야 합니다.

총 2회 인플루엔자 예방 접종 주사를 맞아야해서 70,000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광견병 주사

광견병 바이러스는 감염되어 중추 신경계에 문제를 일으키는 질병입니다. 감염 시 치사율이 100%로 이고 현재로서는 치료법이 없어 꼭 예방을 미리 해야 합니다.

광견병 같은 경우 개에서 개로도 전염이 가능하지만 사람에게도 전염이 가능한 질병으로 광견병 예방 주사를 맞지 않은 개에게 물릴 경우, 침을 삼켰을 경우 사람도 즉시 병원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어린 강아지는 퍼피털이 빠지고 새로운 어른에 털이 자라는데 견종별 털 빠짐이 있는 강아지도 피부가 보일 정도로 빠지는 것은 평균적이지 않습니다. 증상으로는 탈모증이 있고 발작과 공격성을 나타내거나 팔과 다리, 얼굴 등의 마비 같은 신경 증상이 나타나고 혼수상태에 빠질 수도 있습니다.

"우리 개는 사람을 문 적도 없고, 입질도 없어."라는 것은 예방 접종을 안 해도 되는 사유가 절대 아닙니다.

사람과 개를 위해서 매년 1회로 광견병 예방 주사를 맞혀 예방해야 합니다.

매년마다 총 1회 광견병 예방 접종 주사를 맞아야 해서 25,000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항체가 검사

모든 접종을 맞고 난 후에 하는 것이 항체가 검사입니다.

대부분 강아지들은 태어나면서 어미개에게 면역 항체를 물려받고 초유를 통해 면역력이 강해져서 태어난 직후에는 접종이 필요 없지만, 모유 수유를 떼고 난 다음에는 면역 체계가 낮아지므로 종합 예방 접종을 해야 합니다.

주기적으로 접종을 하고 시기가 끝나면 병원에 가서 항체 검사 8종을 하게 됩니다.

종합 예방 접종을 모두 시기에 맞춰하였다 하더라도 부족한 항체가 있을 수가 있고 무조건 안전한 수준에 있는 것은 아닙니다. 부족한 항체를 집중적으로 치료해 주면 되기 때문에 1년에 1회 정도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최초 총 1회 항체가 검사를 예방 접종이 모두 끝난 후에 받아야 하고 50,000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심장 사상충 약

심장 사상충은 모기에 의해 감염되는 질병으로 기생충이 폐동맥 또는 심장에 주로 기생을 하고

감염 증상은 호흡곤란과 폐색 적증을 유발합니다. 모기에 물리더라도 바로 증상이 나타나지 않고 기생을 하고 성충이 되기까지 5개월~6개월 정도 시간이 필요합니다. 초기에는 가벼운 증상으로 보호자가 알아보기 쉽지 않고 기생충이 성충이 된 후에는 다른 장기에도 전이가 되어 초래하는 중대한 질병이어서 매달 심장사상충 약을 복용해야 합니다.

매달 1회 심장사상충약을 복용해야 합니다. 소형견 기준 6알에 대략 20,000원 정도의 가격입니다.

 

외부 기생충 약

외부 기생충은 강아지의 피부에 감염되어 기생하는 기생충으로 진드기와 벼룩, 모낭충, 이, 파리유충 등 다양하게 있습니다. 주로 산책을 할 때에 풀 숲에서 주로 서식하는 기생충들이 많고 지나가는 강아지에게 점프하여 털에 붙어 있다가 털을 타고 피부에 붙어 물어뜯어서 피를 빨아먹게 되는 경우입니다. 

산책 후 빗질을 해주거나 몸 구석구석을 확인해 주는 것이 좋고 대부분 외부 기생충 약을 복용하거나 뿌린 강아지들에게는 피부에 가까이 갈 수 없게 되어 털이 많지 않은 얼굴이나 겨드랑이, 가슴 쪽에서 작은 진드기를 볼 수 있습니다.

손톱으로 눌러도 쉽게 죽지 않아 돌로 찢어 죽여야 합니다.

여름에 더 많이 활동하지만 12달 모두 외부 기생충을 복용해야 합니다.

매달 1회 외부기생충약을 복용하거나 목 뒤와 꼬리 뿌리 쪽에 (강아지에 입이 닫지 않는 곳.) 발라주면 됩니다. 소형견 기준 1개에 10,000원 정도의 가격입니다.

 

 

구충제 약

구충제는 체네에 기생하는 기생충으로 회충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합니다.

만약 어미개가 기생충을 가진 상태에서 임신을 하여 출산을 하게 되면 태아 때에 옮아 태어난 후에도 기생충은 자랄 가능성이 있습니다. 체내 증상으로는 영양분을 공급받은 상태여도 영양 결핍이 생기고 사망까지 이를 수가 있습니다.

새끼 강아지라면 어미개의 기생충 구제 여부를 꼭 확인하여야 하고, 하였다고 하더라도 감염될 경우가 많으므로 꼭 매달 구충제 약을 복용해야 합니다.

매달 1회 구충제약을 복용해야 하고, 새끼강아지는 아무거나 주워 먹고 특히 고구마를 먹거나 사람 음식을 먹게 될 경우 꼭 구충제약을 먹여야 합니다. 한 알에 15,000원 정도의 가격입니다.

매달 꾸준히 복용하는

심장사상충약,

외부기생충약,

구충제약은

3~5일 정도 간격을 두고 복용하시면 됩니다.

 

 

어린 강아지가 꼭 해야 하는 필수 예방 접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예방 접종을 모두 마치고 보호자와 유대감 형성

그리고 사회화 교육과 배변 훈련 등 할 일이 정말 많이 남아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 점차 성숙해지고 의젓해진

초등학생 강아지를 볼 수 있을 텐데요.

나를 믿고 어떤 모습도 사랑해 주며 건강하게

성장한 반려견을 바라보면 정말 뿌듯하죠*^^*

그때에 마침 눈물에 중성화 시기를 겪어야 합니다.

만약 계속 2대, 3대 가족을 형성할 것이라면 안 해도 되지만
계속 가족을 형성할 것이 아니거나

암컷이라면 건강 수컷이라면 공격성

자제해 주기 위해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성화 수술을 하기 전과 중성화 수술 후에 

보호자가 할 일과 준비할 것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강아지 예방접종 후 목욕, 미용, 산책

목욕과 미용
새끼 강아지는 태어나 목욕을 한 번도 하지 않아서 참 많이 꼬질꼬질한 상태일 텐데요.
아직 배변 교육이 되지 않아 대소변이 묻혀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때는 가볍게 물티슈로 닦아주시고 목욕은 예방 접종 후 3일 뒤에 주사를 맞은 곳이 아물었는지 확인을 하고 해주셔야 합니다. 
첫 목욕을 할 때는 반려견이 목욕 시간을 좋아하도록 미지근한 물 온도와 좋아하는 장난감과 간식으로 유혹해 나른하고 여유롭게 해 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순서는 꼬리와 발부터 그다음에 엉덩이부터 등으로 올라가 마지막에 얼굴을 씻겨주는 것이 좋고 귀, 눈, 코에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조심해 주세요. 

 

산책
강아지는 가족이 된 지 얼마 안 된 상태에서 적응하기도 전에 낯설고 아팠던 기억이 있는 병원에 데리고 간 보호자를 의심할 수도 있고 무서워할 수도 있습니다. 예방 접종을 하고 난 3~5일 뒤에 기분 전환을 해줄 겸 가볍게 산책을 나가보세요. 

 

Bodeum

혼내지 않아도, 혼나지 않아도 되는 반려견 교육. 보듬컴퍼니

www.bodeum.co.kr

 

 

728x90